본문 바로가기
Amy/육아&교육

하루 알차게 보내는 방법 시간기록 학습플래너

by Amy83 2021. 1. 27.
반응형

여러분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들어 최대한 글씨는 일을 늘려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원래 제 직업이 글쓰는 일이었고, 제법 재미있게 잘 쓴다는 소리를 듣곤 했는데, 그 잘쓰던 들도 안쓰기 시작하니 다시 시작하기 너무 힘들더라구요.

내가 정말 좋아했고, 재미있었던 일이었는데, 지금은 새로운 글을 쓰고, 공유하고 수정하는게 너무나 힘이 듭니다.

 

그래서 틈틈히 제가 가진 노하우들을 정리도 하고...

틈틈히 지식인에 답글도 달면서 다양한 분야의 글씨기를 시도 중에 있어요..

 

물론 제가 전문지식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초중고 아이들의 질문에 대답을 하구요..

그 대부분이 다시 공부법이나 진로상담, 그런 학습 코칭 부분에 답해주고 있어요..

그나마 제가 하던 일과 유사하고, 제가 가장 관심 있으며, 제일 자신있는 분야이기도 하니까 부담 없이 글쓰기를 하려는데, 아직까진 만만치 않네요..

 

오늘은 중고등학생들이 최근 많이 물었던 질문...

학습습관 들이기, 공부 방법 등과 관련된 내용을 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그들의 질문에 공통적으로 '스터디 플래너'를 써보라고 추천했어요.

 

 



 

일기장 같이 매일 매일 기록하는 스터디 플래너는 말 그래도 학습 계획을 미리 정해놓고, 얼마만큼 달성했는냐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학습하는 과목(공부해야 할 과목)이나 공부/휴식시간, 집중 정도를 진실되게 기록해보라고 먼저 조언을 해줍니다.

그렇게 ​며칠간 기록을 해보면 나의 학습 습관이나 집중도를 파악할 수 있거든요..

 

 



 

하루에 얼만큼 진도를 나가는지, 어느 정도 집중하는지 대강 볼 수 있으니 앞으로 계획 잡을때 그정도 수준으로 갈지, 조금 더 집중해서 할지 판단도 할 수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집중에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낼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시간 기록이기 때문입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려고 하다보면 점점 나만의 효율적인 학습습관을 잡을 수 있다는게 제가 깨우친 학습습관입니다.

물론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가 되어 있어야 하구요..

 

​그래서 기록의 중요성..!!이 참 중요하구나.. 다시 한번 생각을 해봅니다.

 

​기록하는 것은 꼭 공부 뿐만이 아니라 일생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얼만큼 TV/넷플릭스를 보았는지, 얼마동안 운동을 하였는지, 몇시간 자고 몇시간 가사 노동을 했는지..

매일매일 기록하다보면, 나의 시간 소비를 파악할 수 있거든요.

 

​그 시간분석을 통해, 좀 더 줄여도 되는 시간, 조금 더 늘여야 하는 시간을 찾아내고,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나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아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것 같아요.​

 

전 10년 넘게 맞벌이 직장생활 하면서도 독박육아를 해야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10분, 5분의 시간도 너무 소중했거든요.

그래서 시간 관리가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그 방법을 찾느라 나름 고생을 좀 했었습니다.

이제는 24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쓰는데는 달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이지만, 바로 이 시간기록 덕분에 여유있게 알차게 보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혹시나 나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보내고 싶으신 분들 계시면..

시간 기록은을 한번 해보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꼭 학습이나 자격증 시험 대비 등 뿐만이 아니라 회사의 업무 스케쥴 짤때, 집알일 할때, 여행스케쥴 짤때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어요..​

그리고 특히, 학생분들이나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이런분들과 가족이신 분들은 이런 시간기록의 중요성을 좀 더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모두 천차만별이니까요..^^

 

 

 

 

 

*본게시물을 통해 소정의 광고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oading